서울식물원은 강서구에 있는 식물원이다. 외국 식물원을 벤치마킹했다고 한다. 보통 서울식물원을 홍보하는 사진을 보면 식물원 건물을 가지고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식물원 건물보다는 야외 정원이 더 볼만하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올라오면 기념품샵을 볼 수 있다.
입장하기 전에 간략하게 식물에 대해서 알 수 있게 식물의 역사와 식물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놓은 전시관을 볼 수 있다.
입장하게되면 관람동선이 순서대로 짜여져 있어서 그 동선을 따라 관람하면 된다. 각각의 환경에 맞는 식물들의 지정된 구역에 심어져 있어서 제법 체계가 잡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관람로는 이용하기 편하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장애인, 노약자, 유모차 전부 이용하기에 무리가 없다.
중간에 서양식으로 만든 정원도 있어서 눈길이 갔다.
식물원 내부는 1층과 2층이 구분되서 나뉘어져 있는데 1층에서 관람을 전부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2층을 다 둘러보면 나갈 수 있는 통로가 나온다.
내부 관람을 마치고 나면 야외정원으로 이동하면 된다.
서울식물원이 주목받는 이유는 물론 식물들 때문도 있지만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저 기하학적인 건물의 모양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거의 최초로 아름다운 형태의 디자인으로 식물원을 만든 유일한 케이스다.
걷다가 지치면 한옥에서 쉴 수도 있다.
- 운영시간 : 09:00 ~ 18:00 (3월 ~ 10월), 09:30 ~ 17:00 (11월 ~ 2월)
- 운영요일 : 매주 월요일 휴관
- 전화번호 : 02-2104-9716
- 홈페이지 : https://botanicpark.seoul.go.kr/front/main.do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