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Seoul Museum of Art)

반응형

서울시립미술관은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서울시립미술관 본관이며 가장 먼저 만들어졌다. 가보면 건물 외관이 독특한데 이전 대법원 건물을 리뉴얼 하여서 만들었다고 한다. 미술관 관람 당시에는 키키 스미스라는 작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키키 스미스는 한 가지 작품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종류의 작품을 시도하기 때문에 그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하고 싶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전시 작품들이 전시되는 관은 1층 2층 3층이 있는데 1층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고 또한 전시할 수 있다.

 

키키 스미스라는 작가는 가족을 잃은 슬픔으로 더 작품에 몰두했다.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

 

그림 뿐만이 아니고 조각상이나, 양탄자 같은 재질에 그림을 그리거나 점토로 무엇을 만든 듯한 작품도 많았다.

 

자신을 본딴 누드화를 그린 작품도 있었다.

 

작품들을 보게 되면 작가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는데 키키 스미스의 정신세계는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는 느낌이었다.

반응형

그래도 한 가지 패턴의 작품이 아닌 여러가지 패턴이 있어서 지루하지는 않았다.

 

2층에도 전시가 이어졌는데 여기서도 또 독특한 조각상과 천에다가 그림을 그린 것이 눈에 띄었다.

 

이것은 밤 하늘의 별을 표현한 작품이다.

 

물론 서울시립미술관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한 작가의 작품만을 전시하는 않는다.

 

이것은 3분의 행복이라는 주제로 강석호라는 작가가 그린 그림들이다.

 

3분 동안 그림을 감상하라는 것인지 아니면 3분 동안 생각난 그림을 그렸단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작품의 주제가 그런 방향이라는 것은 알 수 있다.

 

미술 작품들은 항상 이해하기 어려운 법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규모도 크고, 전시하는 작가의 작품들도 많고, 시청역과 가까워서 접근하기 좋은 미술관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 관광지가 많으므로 다른 관광지들을 들렸다가 이곳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2023.06.06 - [사진과 함께하는 국내여행/서울]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은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경복궁 근처에 있어서 북촌과 함께 관광하기 좋은 미술관이다. 보통 근대미술과 현대미술 작품들을 전시하며 여러가지 미술 관련

fuukei.tistory.com

 

지도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