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천문대는 2019년에 개관한 천문대로 어린이들을 타겟으로 한 작은 천문대다.
천문대 앞에는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지 내 아무 곳이나 주차를 하고 와야한다.
운영시간은 잘 참고해서 가면 좋다. 항상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올라가기 전에 보이는 천문대와 관련된 그림을 볼 수 있다.
계단을 이용하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올라가면 된다.
올라가는 도중에 별 모양의 전구도 보였다. 천문대이니 별 모양의 전구를 설치한 듯 싶다.
2층은 별자리와 태양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전시관이고 3층은 천문대, 즉 별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인데 예약을 해야만 갈 수 있다. 경쟁은 치열하다.
애시당초에 규모가 작다 보니 많은 설명은 없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태양계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다. 터치 방식이다.
위에 달린 달 모형이 움직이면서 실제로 달의 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준다. 이건 좀 유익했다.
많은 기대를 하고 오면 실망할 수도 있다.
보이는 것이 전부다. 사실 3층의 천문대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방문하기에는 조금 망설여질 수도 있다.
이 장비를 작동하게 되면
위에 있는 달 모형이 돌아가면서 달의 변화를 모니터로 관찰할 수 있다.
봉을 가지고 별자리를 만들어 볼 수도 있는 것도 있다. 왼쪽에 보인다.
이것을 이용해서 별자리를 만들어 보면 된다. 천문대를 예약하고 2층을 둘러보다 올라가면 좋겠지만 이곳만 관람하려고 방문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 운영시간 : 변동성이 있으므로 아래 링크 참고
- 운영요일 : 참고 링크 (https://www.uilib.go.kr/observatory/html.do?menu_idx=3)
- 전화번호 : 031-828-8656
- 홈페이지 : https://www.uilib.go.kr/observatory/index.dohttps://www.gm.go.kr/cv/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