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하수도과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도를 기반으로 한 과학관이다. 성동구에 위치해 있으며 과학관을 둘러봄과 동시에 하수처리시설을 견학할 수도 있다. 견학은 신청을 미리해야 한다.
과학관으로 입장하게 되면 하수도의 역사에 관한 자세한 설명들을 볼 수 있다. 물이 파란색이라서 그런지 과학관의 인테리어도 대체적으로 파란색을 띈다.
하수도가 근대에 생긴 시스템은 아니기 때문에 과거 신라시대 때도 하수도가 있었다고 한다.
지금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하수도관의 사진도 볼 수 있었다. 요즘과는 많이 다르다.
서울을 중심으로 어떻게 하수도가 설치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지도도 만들어져 있다. 의외로 세심하게 잘 전시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하수도관이라고 하면 그냥 콘크리트 관 딱 하나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수도 관에는 여러 종류의 재질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어떻게 정수 처리가 되는 지에 대한 기계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외부에는 실제로 하수처리에 쓰인 기계들을 전시하고 있다. 하나 하나가 거대하다.
전망대 방면으로 올라가면 하수도과학관의 모습이 한 눈에 보인다. 하수도 처리시설은 크지만 과학관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다.
빈 공터도 보이는데 아마 나중에는 개발을 통해서 새로운 시설을 지을 것 같았다.
하수도과학관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으나, 개관한지도 얼마 안되었고 전시도 잘 설치되어서 이해하기 쉬웠던 곳이었다. 서울에 살고 있다면 아이들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운영시간 : 09:00 ~ 17:00
- 운영요일 : 매주 월요일 휴관 (1월 1일, 추석, 설날 휴관)
- 전화번호 : 02-2211-2559
- 홈페이지 : https://sssmuseum.org/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