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이이유적은 파주에 있는 율곡이이에 관한 역사적인 유적지로 이이유적 내에는 율곡 이이와 그 가족들의 묘, 그리고 율곡기념관 등 다양한 장소들이 있다.
관람료는 성인은 천원이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이여서 그런지 유적지의 규모가 크다. 그런데 궁금한 점은 율곡이이가 태어난 곳은 강릉 오죽헌인데 왜 파주에 이이 유적지가 있는지 모르겠다.
율곡이이와 그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동상을 볼 수 있다.
율곡이이에 관한 전시관도 있는데 1층에는 다른 컨셉으로 그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게 만들어뒀다.
학자다보니 해설도 학자 스타일로 해놨다. 신선한 전시기법이라고 생각한다.
2층에는 본격적으로 이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적혀있다. 찰흙을 이용한 점토 인형도 볼 수 있다.
율곡이이의 이름을 딴 율곡이이함도 있다고 한다.
크기가 넓은 잔디광장도 있어서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게 보인다. 하지만 여름에는 엄청나게 덥기 때문에 간다면 가을이나 봄이 좋다.
그와 관련된 무덤이 모여있는 묘역도 있다.
올라가는 길은 잘 정비되어 있어서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여름에는 벌레가 많으니 벌레 스프레이를 꼭 챙기는 것이 좋다.
그와 그의 가족들의 묘를 볼 수 있다. 가족이 처음부터 한 곳에 묻혀있지는 않았을테고 아마 다른 지역에서 묘를 이장했다고 추측된다.
귀여운 메뚜기를 볼 수도 있다.
이이라면 성리학자이기 때문에 서원이 떠오를 것이다. 그래서 역시 유적지 내에도 서원이 있다. 자운서원이라고 한다.
서원에는 사당과 그의 초상화가 있고 방명록에 글을 남길 수도 있다.
관람료에 비하면 엄청나게 알찬 수준의 관광지라고 볼 수 있다.
매표소 옆에 카페도 있기 때문에 관람을 다 마치고 덥거나 지쳤다면 음료를 마시면서 휴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파주이이유적은 유적지로서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누군가 방문을 고려한다면 무조건 추천하고 싶다.
- 운영시간 : 09:00 ~ 17:00
- 운영요일 : 매주 월요일 휴무
- 전화번호 : 031-958-1749
- 홈페이지 : https://tour.paju.go.kr/user/tour/place/BD_tourPlaceInfoView.do?menuCode=55&cntntsSn=3&q_gubun=thema1